시민의「만(滿)」

부천시민의 시선으로 10,000시간의 문화예술경험을 이야기하는 '시민의「만(滿)」'입니다.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글 │ 박영아(자원봉사단체 '나눔스토리소잉' 대표) · 2020-03-31

2019년 12월 말 시작된 코로나19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 각국에서 진행 중이다. 이로써 영화 ‘감기’의 실사판이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나라가 국가비상사태인 상황에서 우리나라 국민은 좌절하지 않았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은 대구 경북지역에 많은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으며, 기업인, 연예인 등 각계각층에서 기부가 끊이지 않았다. 의료진들은 바이러스의 두려움을 이겨내고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대구 경북지역에 지원 및 파견을 갔다.

각계각층의 노력 덕분인지 대구 완치율이 51.8%로 절반을 넘어섰고, 대구를 비롯한 우리나나라는 다시금 희망을 꿈꿀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우리보다 더 큰 고통을 받는 다른 나라들은 코로나 19에 대응하는 대한민국의 대처능력을 감탄하며, 본받아야 한다고 입 모아 말하고 있다. 가장 큰 고비를 넘길 수 있었던 건 아마 국민의 빠른 대처능력과 강한 의지 덕분일 것이다. 3월, 전국 방방곳곳 봄꽃 축제를 즐겨야 할 지금, 의료진들은 한 명의 환자라도 더 치료하기 위해 휴일을 반납하고 일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행하여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마스크 부족 사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됐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워낙 쉽게 감염되다 보니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해야 하지만, 마스크는 구하기조차 힘들어져 하나의 마스크를 여러 번 착용하기도 하고, 마스크 대신 종이행주 등 마스크 기능을 할 수 없는 다양한 재료로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사태를 안타깝게 생각한 우리는 KF94 마스크가 없다면 이를 대체할만한 튼튼한 마스크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부천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면 마스크를 만들기 시작했고, 나눔스토리소잉도 재료선택, 디자인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됐다. 만들어진 면마스크는 소외계층, 비대면종사자 환경미화원 등 여러 곳에 전달됐다.

‘면 마스크 만들어 쓰기 운동’은 -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코로나19 함께 이겨냅시다. 내가 만든 면마스크 만들어 쓰기 운동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특별한 마스크 -라는 주제로 마스크 만드는 방법을 사이트에 소개하고 있으며, 면마스크 5000개 만들기 목표로 자원봉사자분들과 함께 4주째 만들고 있으며, 계속 이어가고 있다.

상3동 마을자치회에서도 함께 동참하고자 면마스크 3000개 만들기를 목표로 시작했으며, 상1동, 2동 마을자치회에서도 동참하고 있다. 여기 모인 분들은 봉사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쳐 자기 할 일도 미루고 기꺼이 시간을 내주었다. 이런 자원봉사자분들의 모습은 감탄을 자아냈다. 이제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나가는데 지금까지도 좋은 취지로 모여 함께 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다.

혼자라면 절대 시도하지 못했을 일을 한마음으로 모인 사람들과 함께한 덕분에 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하고 있다. 아직도 코로나 19가 잠잠해지진 않았지만, 우리 모두 힘을 모은다면 바이러스쯤은 가볍게 밟고 일어설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노력을 알아 하루빨리 마스크에 가려진 얼굴이 아닌 환히 웃는 표정을 보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지금도 어디선가 코로나에 맞서 싸우고 계신 많은 분이 희망을 잃지 않고 극복해나가길 바란다.

* 글 │ 박영아(자원봉사단체 '나눔스토리소잉' 대표)

이런기사는 어떠세요?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습니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 램프>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문화기획자로서의 시작

문화기획자로서의 시작

부천문화재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