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만(滿)」

부천시민의 시선으로 10,000시간의 문화예술경험을 이야기하는 '시민의「만(滿)」'입니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습니다’

글, 그림 │ 장대식(부천시민, 한국화가) · 2019-12-30

점, 선, 그리고 면...
각각의 ‘점’들이 모여 ‘선’으로, ‘면’으로 확장되듯이, 점처럼 흩어졌던 사람들이 모이는 장에는 언제나 좋은 에너지가 생겨난다.문화는 결국 사람이다. 각기 다른 사람들이 연결되고 모일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아름다운 문화로 충만해지리라.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위한 한 걸음. 그 해답을 찾는 사업이 있다. 바로 부천의 문화활동가를 위한 만남의 장, ‘사람을 찾습니다’이다.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문화도시 시민환영프로젝트 ‘사람을 찾습니다’는 문화예술 활동가, 예술가, 기획자 및 관련 학과의 졸업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네트워킹 모임이다.

906a8f4965e97f02e37d8ffb56fbe1f4_1577697276_3299.png

수주문학제 참여

나는 수묵화를 주로 그린다. 그러나 나 또한 보통의 가장들이 그러하듯 삶의 무게를 감당해 오느라 문화 활동은 그저 나 혼자만의 세상일 뿐이었다. 전국 명산을 두루 다니며 숨어 있는 절경을 화선지에 담아내고, 떠오르는 영감을 표현하여 각종 대회에서 여러 번 수상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나의 작품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는 마음은 점점 커졌다.

그러던 어느 날, 부천문화재단의 ‘사람을 찾습니다’라는 사업을 알게 되었다. 첫 회부터 송년 모임까지 신선한 자극을 받으며 함께 할 수 있었다. 다양한 장르의 활동가들이 모여 자신의 작품, 인생을 이야기하는 만남의 장은 그 자체로 귀중한 시간이었다. 특히 활동가들이 직접 자신을 표현하는 10분의 시간, 부천에서 인연을 만들어가는 설레는 만남, ‘부연설명’ 행사에서 2번이나 발표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영광이었다. 여러 활동가, 예술가들 앞에서 나의 작품을 소개하고 나눴던 시간은 결코 잊지 못할 경험이었다.

또한 ‘사람을 찾습니다’ 활동을 통해 부천문화재단이 주관한 ‘수주문학제’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논개’의 시인 수주 변영로 선생의 생애와 고귀한 작품세계를 돌아보는 ‘수주문학제’. ‘수주’가 변영로 선생의 고향인 우리 부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니 참 멋지지 아니한가. 준비과정에서 시인 기형도 문학관과 시문학파기념관을 방문할 수 있었고 ‘수주문학제’의 성공적 개최에 작은 힘이나마 보탤 수 있어 뿌듯하였다.

나의 작품과 삶에 대해 말할 수 있고 또 귀담아들어 주는 사람들이 있는 만남의 장이 펼쳐지는 곳. 과연 내 고장 부천이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시’임에 틀림없다. 이처럼 ‘사람을 찾습니다’ 사업을 통해 각각의 ‘점’과 같았던 우리는 함께 모여 ‘선’이 되고, ‘면’이 되어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작은 아이디어가 나의 작품을 세상과 소통하게 하였고, 이제 작지만 큰 한 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그리고 문화도시 부천의 큰 걸음, 함께 모여 소통하고 공감할 ‘사람을 찾습니다!’

906a8f4965e97f02e37d8ffb56fbe1f4_1577697429_5899.png

'소나무처럼 강인한 쥐띠해가 되길' - 장대식(부천시민, 한국화가)

* 글, 그림 │ 장대식(부천시민, 한국화가)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기사는 어떠세요?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습니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 램프>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문화기획자로서의 시작

문화기획자로서의 시작

부천문화재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