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만(滿)」

부천시민의 시선으로 10,000시간의 문화예술경험을 이야기하는 '시민의「만(滿)」'입니다.

늦여름, 한옥에서 즐기는 힐링 귀가 행복한 ‘와당당’으로 놀러 오세요

글 | 김은별(유튜브 ‘와당당asmr’ 운영자) · 2019-08-29

저는 한옥을 주제로 한 ASMR*채널을 운영 중인 유튜버 ‘와당당’이라고 합니다.

‘와당당’이란 이름은 기와의 와당(瓦當)에 당(堂)이란 글자를 합친 이름입니다. 시청자분들이 쉬다 갈 수 있는 공간으로서 온라인상의 기와집을 짓고자 했습니다.

처음 제 채널의 이야기를 들으시는 분들은 ‘대체 한옥과 ASMR이 무슨 상관이냐’ 묻기도 했습니다. 둘은 동떨어진 단어 같으면서도 연관성이 큽니다. 둘 다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ASMR은 귀를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한옥이 만드는 풍경은 눈을 즐겁게 합니다. 한옥의 그림과 함께 생생한 소리를 담아 마치 그곳에 같이 있는 것처럼 눈과 귀를 만족시키는 영상을 만드는 게 제 목표입니다.

저는 역사 공부를 강조하신 부모님을 따라 어렸을 때부터 국내의 문화재와 유적지를 많이 보러 다녔습니다. 원체 여행을 좋아해서 최근엔 각국으로 해외여행을 떠나곤 했는데, 여기저기 다니다 보니 여행 스타일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유명하고 볼거리 많은 곳만 찾아다녔다면, 이제는 혼자 조용히 쉴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들을 찾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장소라면 굳이 해외로 떠날 것 없이 국내에도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작년 겨울, 사람 없는 한옥마을을 찾아가 쉬면서 고즈넉한 한옥의 감성에 새삼스럽게 반했습니다. 쾌청한 날씨와 한적한 분위기, 자연을 병풍 삼아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기분이었습니다.

제가 느꼈던 평화로운 한옥의 감성을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저처럼 힐링 여행을 추구하시는 분들께 국내의 좋은 장소를 추천해드리고, 혹시나 시간이 마땅치 않아 떠나지 못하신다면 제 유튜브를 통해 대리만족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채널을 기획했습니다.

아직 초보 유튜버이기도 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하나씩 쌓아가는 단계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카메라도 더 공부해서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고 싶습니다. 지금은 수도권 근방의 찾아가기 쉬운 지역들을 위주로 촬영하러 다니고 있지만, 차차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근교의 한옥마을, 숨겨져 있는 고택, 인적이 드문 문화재 등을 찾아다니며 영상과 ASMR로 남기고 싶습니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한국의 전통적인 매력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 쉬는 것도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룻밤 나를 위한 휴가로 ‘호캉스’가 떠올랐듯 부천 시민분들께 호텔 대신 한옥에서의 하루를 추천해 드립니다. 각 지자체에서 한옥마을을 많이 만들기도 했고 숙박이 가능한 고택도 늘어났습니다. 부천에서 가기 좋은, 멀리 내려가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한옥과 고택을 제가 먼저 찾아다니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일상이 바빠 떠나기 힘들다면 언제든 와당당에 찾아와주세요. 자연과 한옥이 한 폭의 그림처럼 어울리는 경치를 같이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자율감각 쾌락반응)의 약자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영상으로 바람이 부는 소리, 연필로 글씨를 쓰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제공한다.

* 글 | 김은별(유튜브 ‘와당당asmr’ 운영자)

이런기사는 어떠세요?

물이 가득 찬 병을 넘치게 하는 마지막 한 방울

물이 가득 찬 병을 넘치게 하는 마지막 한 방울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습니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 램프>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문화재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