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만(滿)」

부천시민의 시선으로 10,000시간의 문화예술경험을 이야기하는 '시민의「만(滿)」'입니다.

부천에서 혼자살기

글 | 정은하, 차수아, 최윤지(컬쳐스터디 숲 참여자) · 2019-05-30

‘나의 첫 독립, 부천’

우린 같은 직장 동료였다. 모두 부천에 살고 있고 타지에서 부천으로 이사와 첫 독립을 시작한 사람들, 그게 우리의 프로젝트의 첫 단추였다. 활동을 시작할 때에는 다들 다른 일을 시작하고 있어서 활동을 통해 모임을 이어갈 수 있길 바라는 마음도 있었다.


’나의’, ‘나에 의한’, ‘나를 위한’

처음엔 ‘혼밥’에 집중했다. 자취생들의 고민거리는 ‘오늘 뭐 먹지?’ 이며 식사는 대부분 인스턴트 음식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다. 우리의 계획은 ‘혼자서도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당들의 지도를 만들자.’ 그것이 목표였다. 하지만 부천 컬쳐스터디 숲에서 준비한 전문가의 멘토링을 거치면서 활동이 확장되었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취미키트 필름카메라, 아트토이, 컬러링을 만들며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간단한 설문조사 양식을 만들어 혼자 사는 청년들에게 자취할 때의 장단점, 필수적인 부분, 지역 등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혼자서도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부분으로 넓혀 자취일기를 쓸 수 있는 ‘독립만세’를 제작했다.

‘독립만세’는 ’나의’ ‘나에 의한’ ‘나를 위한’ 이란 주제로 제작되었다. ‘나의’는 내면의 나도 잘 챙기도록 자취일기와 자취활동지 파트를, ‘나에 의한’은 혼자서도 규칙적으로 생활하도록 생활패턴, 건강관리 파트를, 마지막으로 ‘나를 위한’은 혼자서도 계획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필수품목, 집안일 시간표, 가계부 작성 파트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일러스트작가와 협업을 통해 독립만세 노트의 상징 ‘치치’라는 캐릭터가 탄생했다.


우리는 ‘독립만세’

역시 혼자 사는 건 힘들다. 부모의 보살핌 속에서 나와 하나부터 열까지 내가 스스로 챙겨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독립만세’ 를 제작하면서 규칙적이고 건강하게 생활한다는 것이 더욱 어렵다고 느꼈다. 혼자 살며 느끼는 외로움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부분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첫 독립지로서 부천이라는 곳은 매력적인 장소이다. 전통시장, 대형마트, 백화점 등의 접근성이 좋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만화축제,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적 인프라가 있으며 편하게 즐길 수 있게 지하철, 버스가 잘 형성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각자의 자취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었다. 다른 길을 걷고 있어 만나기 어려움이 있었는데 활동을 통해 서로 일상을 공유하며 우린 직장 동료로 만난 관계를 넘어 ‘동네 친구’가 되었다. 우리는 자취를 권유한다. 누구나 자유롭고 독립적인 존재이며 자취를 통해 나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립만세!

eb33b9dd9792f0dff600687055cd2e18_1559184580_3364.png

*글 | 정은하, 차수아, 최윤지(컬쳐스터디 숲 참여자)

이런기사는 어떠세요?

물이 가득 찬 병을 넘치게 하는 마지막 한 방울

물이 가득 찬 병을 넘치게 하는 마지막 한 방울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풍요로운 미래 도시를 상상합니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마을신문 기자,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장애인에게는 기회를 문화에는 다양성을 사회에는 포용을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가려진 얼굴 너머 환히 웃는 표정 보는 날을 꿈꾸며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절망의 끝에서 찾은 재미, 팟캐스트 ‘부천오원소’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부천, 한국의 몽마르트를 위하여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습니다’

나의 문화기획 한 걸음, 문화도시 큰 걸음 ‘사람을 찾…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 램프>

부천의 감성과 맛집, 그리고 안전을 책임지는 ‘지니’,…

부천문화재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