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부천의 활동가 및 예술기관 관계자로부터 부천의 문화예술정책 이슈 및 방향성을 듣는 'FOUCS'입니다.

부천 사이버 - 문화기획학교 매니페스토

글 │ 주성진(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멘토) · 2020-05-29

DJ. Eisenstein의 Cyber Seoul을 Youtube로 들으면서 읽어 주셔도 좋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변하고 있다.

너무도 당연하게 할 수 있었던 공원 산책이, 거래처 미팅이, 호프집 수다가 불가능해졌다. 코로나19가 대지모신의 분노인지, 각국 의료자본 경쟁의 산물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의 삶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변했다는 사실이다.

동시에 아무도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 누군가에 의해 아무렇지도 않게 ‘할 수 있는 일’이 되어버렸다. 미성년자가 인터넷을 통해 타인의 성을 착취하고, 상품화하여, 대량 유통했다. 그 범죄의 악랄함, 가담 규모를 밝히는 일보다, 어쩌면 더 중요한 일은 우리 사회가 그런 일이 가능한 곳이 되었다는 사실 그 자체일지도 모른다.

200여 년 전 지금의 기준에서 보면 작은 변화가 있었다. 그것은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의 변화였다. 사진과 영상, 그리고 철도가 만들어졌다. 대중이 예술 작품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고, 차창에 비치는 스펙터클을 보다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변화는 작게는 미술의 개념을 바꾸었고 크게는 파시즘의 원동력이 되었다. 100여 년 전에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이 바뀌었다. 대통령의 사생활을 초등학생도 집에서 텔레비전을 통해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정치 지형이 변화했다.

‘볼 수 있는 것’과 ‘알 수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 카메라, 기차, 텔레비전 송출 시스템은 해당 시기에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고, 따라서 그것을 만드는 사람과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이 ‘볼 수 있는 것’과 ‘알 수 있는 것’은 같을지라도 ‘할 수 있는 것’은 달랐다. 이제 누구나가, 지구상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 그 중심에는, 미디어화되었지만 현실과 연결된 세상, 사이버 공간이 있다.

문화기획은 사람들의 관점과 태도,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문화기획이란 단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필자의 다른 글 ‘문화기획자의 눈으로 보는 문화기획자’, 예술경영 418호.)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통째로 변하고 있는 이 시기에, 문화기획이 축제 현장, 전시장, 지역의 골목만을 다루고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부천이라는 ‘지역’의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에서 다루기에 너무 큰 이야기라고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부천의 청년들이 오늘도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은 신중동역이 아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다.


이제 사이버-문화기획을 함께 이야기하자.

N번방 성 착취 사건과 같은 사이버공간에서 새롭게 일어나고 있는 범죄들의 현황과 그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 사회 문제들을 이해하고, 오아시스 딜리버리와 같은 대안적 접근들과 그러한 접근을 가능케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방법론들을 함께 학습해보자.

나의 삶에 풍미를 더하거나,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Cyber-문화기획 프로젝트를 동료들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보자.

청춘남녀가 코로나 시대에 더 안전하게 만나고 사랑을 나눌 방법을 고안해 보자. 주야장천 탕수육만 먹던 이들이 동파육과 오룡해삼을 먹어볼 계기를 마련해보자. 동네 구석에 숨겨진 마실 자리를 찾고 공유해 보자. 그 자리가 얼마나 안전한지, 편의점과 화장실은 얼마나 가까운지 조사해보자. 그림 잘 그리는 옆집 친구가 브라질 작가와 협업할 기회를 만들어보자. 그 둘의 작업을 세계의 오타쿠들에게 선보이자. 부천의 모든 버스정류장에 철봉을 설치하도록 여론을 모아 관공서를 움직여보자. 그 결과들을 함께 추적하고 기록해보자.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상상하는 대로. 싸이버!

부천 사이버-문화기획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참여자 모집은 6월 3주 차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부천 사이버-문화기획학교는 네이버, 다음에서 커뮤니티 서비스 기획자로 활동하다 통계학을 공부하고 <오아시스 딜리버리>, <무용계 성 평등을 위한 오롯 위드유>등의 사회적 활동과 문화기획을 병행하고 있는 김유진, 원자핵공학도로 출발해 정가악회 사무국장을 거쳐 교육공학을 연구하며 피스트레인페스티벌의 사무국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설동준, 포르노그래피 연구자로 시작해 메타기획컨설팅을 거쳐 잡다한 문화 관련 용역을 수행 중인 주성진과 함께합니다.


커리큘럼(안)

Section1. 미디어와 나, 그리고 우리(2주)
  • 미디어 경험과 코로나19 경험을 바탕으로 한 참여자 소개
  •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 및 의사결정 방법 논의
Section2. 우리가 살고 있는 또 하나의 세상 Cyber(6주)
  • 온라인 그루밍, Cyber 성범죄, 카톡방 따돌림, 딥페이크 등 Cyber 세상의 어두운 부분에 대한 조사 및 공유
  • 오아시스 딜리버리, 전환문화상상 온라인 테이블, 베를린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 등 Cyber 세상의 밝은 부분과 코로나19이후 시도된 온라인 시도들에 대한 조사 및 공유
  • 부천시청 홈페이지, 부천문화재단 홈페이지 등 부천과 관련된 사이버 공간에 대한 리서치와 타 지역 관련기관과의 비교
Section3. Cyber세상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가?(4주)
  • 미디어 리터러시, 사이버공간에 대한 이론적 이해
  • 사이버-현실, 온라인-오프라인, 미디어경험-직접경험의 관계에 상호작용에 대한 논의와 학습
Section4. Cyber-문화기획은 정말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6주)
  • Cyber문화기획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 Cyber문화기획 프로젝트 실행 결과 추적 및 분석

* 글 │ 주성진(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멘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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