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부천의 활동가 및 예술기관 관계자로부터 부천의 문화예술정책 이슈 및 방향성을 듣는 'FOUCS'입니다.

평생교육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 부천 평생학습센터

글 | 김수정(부천시 평생학습센터 소장) · 2019-09-30

“학습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평생교육 전달체계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다”

학습반디라고 들어보셨나요?

부천시에는 다른 어느 도시에도 없는 ‘학습반디’가 있습니다. 학습반디는 주민 삶의 터전에서 가장 가까운 공간 중 하나인 동 주민센터를 평생학습공간으로 지정하여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2014년 당시, 교육부는 행복학습센터 지정 사업을 시작해 2017년까지 추진했습니다.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된 이 사업에 부천시도 참여하였지만 모든 동 주민센터가 한 곳도 빠짐없이 평생학습공간으로 지정된 지자체는 부천을 제외하고 한 두 곳에 불과합니다. 특히 모든 동에 학습 매니저를 배치한 지자체는 전국에서 부천시가 유일합니다. 2017년에 교육부 지원은 종료되었지만 부천시는 2017년까지 학습 매니저인 ‘반디매니저’ 배치를 완수하고 지속해서 반디매니저의 역량 강화, ‘일상과 시민성 학습의 만남’ 등과 같은 특화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 현재 부천시에는 69개의 ‘우리동네 학습공간’이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크고 작은 공간들을 학습공간으로 지정해 일상적이고 소소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네 학습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카페나 공방, 서점, 협동조합 등이 자신의 공간을 동네 주민이 학습할 수 있는 장소로 개방하고 악기, 공예, 댄스, 인문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특히 사통팔달 교통망을 자랑하는 부천시의 입지를 활용해 ‘퇴근학습길’을 운영함으로써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소외계층이라고 볼 수 있는 직장인의 평생학습 참여를 위해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기반으로 퇴근학습길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또한 이를 운영할 다양한 공간을 새로이 발굴하고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제14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특별상(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상, 2018)을 수상하며 그 진가를 입증받았습니다.

2019년 부천시는 광역동 중심의 행정체계로 개편되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부천시평생학습센터가 추진한 학습반디 사업 역시 10개 행정동을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민학습원, 소사시민학습원, 오정시민학습원(2022년 개관 예정)을 권역으로, 10개 광역동 학습반디와 26개 일반동 학습반디, 퇴근학습길을 포함한 우리동네학습공간이 지하철노선과 버스정류장을 따라 부천시평생학습센터라는 컨트롤타워를 중심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의 물적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평생학습 인프라는 ‘시설’과 ‘조직’ 중심의 일반적인 정책사업과 분명히 차별화됩니다.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지역 공간을 재구조화하여 평생학습 공간으로 인식시키고 시민을 평생교육의 주체로 자리 잡게 한 네트워크 사업입니다.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지역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자원으로 활용해 말 그대로 부천시를 ‘평생학습도시’로 만들어가는 우수 사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시민 안으로 세계 밖으로, 평생성장학습도시 부천” 만들기

2019년은 2018년에 수립된 제3차 부천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2019~2023)을 시작하는 원년이었습니다. 그동안 센터는 부천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학습반디사업, 우리동네 학습공간 및 퇴근학습길 사업 외 평생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업이 ‘부천인생학교’ 사업입니다.

고령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017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유한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부천대학교와 함께 ‘신중년 부천인생학교’를 운영했습니다. 올해는 총 27개 과정에 은퇴를 앞둔 중년층부터 은퇴 후 의미 있는 삶을 모색하는 신중년층까지 약 570명의 수강생이 큰 관심을 가지고 참여했습니다. 부천인생학교는 입문과정인 ‘생애재설계과정’으로 시작하여 본 과정을 거친 후 강사 활동을 지원하는 ‘시민창의공동체’, 사회적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코워킹 과정’ 등 지역 학습 나눔 활동을 위한 다양한 학사관리 플랫폼을 통해 신중년의 인생 이모작을 전면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학 수준의 인문학 강좌 제공을 목표로 한 ‘부천시민대학’은 지역사회에 조용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질 높은 프로그램이 역량 있는 강사들에 의해 제공되었으며, 교육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성찰할 힘을 길렀습니다. 다양한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기관들이 주도적으로 시민주도학습 사업을 실시했고, 지역 평생교육 강사의 양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줄탁동시 프로젝트’도 완수하였습니다. 130명의 평생교육 강사가 29개의 프로그램 중 기본, 선택, 필수 과정에 대해 총 30학점을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양과 질 모두에서 충분한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 평생학습 마을공동체 지원, 찾아가는 배달강좌 ‘학습똑’ 운영,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장애 성인 평생학습 지원 등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센터의 모든 사업은 제자리에서 안주하지 않고 치열한 평가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성인 문해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의 성과를 시작(詩作)으로 승화시키고 자신의 목소리로 낭송하여 유튜브를 통해 ‘시 읽어주는 할매’를 제작한 것 등이 그 예입니다. 이 사례는 문자 해득 교육의 내용을 확장하고 디지털 문해와 결합해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제3차 부천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은 ‘시민 안으로 세계 밖으로, 평생성장학습도시 부천’입니다.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과 함께 50 시민 창의공동체, 1,000 시민학습동아리 지원을 통해 60%의 시민이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글로벌 Top100의 평생학습도시로 발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부천시의 소중한 평생학습 인적 자원인 학습반디매니저, 인생매니저, 평생학습 코디네이터와 함께 힘차게 발걸음을 내디딘 2019년이었습니다.

* 글 | 김수정(부천시 평생학습센터 소장)

이런기사는 어떠세요?

평생교육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 부천 평생학습센터

평생교육의 새로운 역사를 써가는 부천 평생학습센터

부천도시유산 탐방기4 : 소사성당

부천도시유산 탐방기4 : 소사성당

시민이 결정하고 선택하는 문화도시,  “문화도시 시민회의서 같이 만들어요”

시민이 결정하고 선택하는 문화도시, “문화도시 시민회…

부천의 가족, 청년을 맞이하는 방법

부천의 가족, 청년을 맞이하는 방법

한 눈에 보는 부천생활문화

한 눈에 보는 부천생활문화

일상을 예술로 채우는 변화 - 문화를 즐기고픈 당신, 아는 만큼 즐긴다

일상을 예술로 채우는 변화 - 문화를 즐기고픈 당신, …

부천도시유산 탐방기3 : 펄벅 기념관

부천도시유산 탐방기3 : 펄벅 기념관

100년 문화도시 부천을 상상하다

100년 문화도시 부천을 상상하다

시작을 응원하는 도시, 부천 청년 Y와 사회적경제

시작을 응원하는 도시, 부천 청년 Y와 사회적경제

부천문화재단 뉴스레터 구독신청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메일링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